제로베이스 UIUX

레퍼런스 분석 6. 공차 멤버십

빽스터 2024. 6. 22. 16:15



[ 공차 ]

앱스토어 공차 멤버십

: (주)공차코리아 공식 애플리케이션으로 결제 시 멤버십 앱을 통해 스탬프 적립, 무료 쿠폰, 매장 방문 전 주문 및 결재 가능한 앱

 

 

 


 

 

 


1. 화면 구성 분석

 

공차 홈 화면

 

 

앱을 실행하면 메인 이벤트 창이 뜨고 닫으면 홈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

 

홈화면에는 오더, 스탬프, MY쿠폰, 공차카드로 크게 나누어져 있으며 왼쪽 목록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이벤트와 설문조사 카테고리가 추가로 더 있으며 스탬프, 쿠폰, 기프트카드 등을 간단한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

 

 

공차 오더 화면

 

 

오더를 누르게 되면 가까운 매장들을 확인해서 선택할 수 있으며 나의 매장을 추가할 수도 있다

 

매장을 선택하게 되면 최근 이용 메뉴와 공차 추천 메뉴를 볼 수 있고 메뉴보기를 누르게 되면 카테고리별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

 

 

 

공차 스탬프 쿠폰 카드 화면

 

 

 

스탬프는 10개를 적립하면 무료쿠폰 한잔을 주는 시스템인데 내 쿠폰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

 

쿠폰은 사용 가능한 쿠폰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오더시 적용할 수 있으며 매장에서도 사용 가능하다

 

카드는 기프트샵과 마이카드 그리고 선물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카드 선물이 가능하다

 

 

공차 매장찾기 이벤트&뉴스 화면

 

 

매장 찾기를 들어가면 지도로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주변 매장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

 

이벤트&뉴스는 지금 진행 중인 이벤트와 새로운 소식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메뉴와 이벤트 기간 또한 확인할 수 있다

 

 


 

2. 사용자 분석

출처 igaworks

 

 

공차같은 경우에는 사용자가 주로 서울과 경기도에 주로 분포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아직은 지방까지는 많이 확산되지 않은 듯하다

 

 

와이즈앱 라테일 굿즈

 

 

 

위와 같이 1인당 월평균 결제금액 및 결제 횟수 둘 다 평균에 못 미치고 있다

다른 멤버십 앱들에 비해 아직은 사용량이 적은 듯하다

 

 


 

3. Pain Point

일단 첫 번째로는 쿠폰 창이 위에서 나오면서 홈화면에 팝업처럼 나오는 부분이 조금 불편하다고 생각했다. 처음부터 다른 화면들처럼 풀화면으로 목록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!

 

두 번째로는 아무리 멤버십 어플이라지만 오더가 가능한 이상 오더 기능을 좀 더 활용할 수 있게 위에 바로 멤버십 바코드를 놓기보다는 오더 기능을 좀더 부각하면 좋겠다 생각했고 큰 카테고리들에 들어가게 되면 다른 메뉴들을 왼쪽에 버튼을 눌러서 여는 방식보다는 아래 하단바로 카테고리가 생기면 더 좋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ㅎㅎ